마케터준비생의 일취월장

팀플활동중 생긴 갈등 에피소드

eunhangyeol 2026. 4. 20. 23:54

오늘 약간 팀프로젝트를 하면서

팀원끼리 소통의 문제로 트러블이 조금 생겼다.

 

 

팀이 리더로 누구의 편을 들기보다 서로의 입장을 중립적으로 듣고, 이해한 후 해결하고싶었지만..

리더를 맡았긴했지만, 그 분들처럼 나 또한, 모두 같이 배우러 온 사람의 입장이기도 해서

내가 리더로 막강한 힘으로 주장하지 못해 튜터님의 도움을 빌렸다. 

 

 

항상 리더의 뒤에 쫓아다니는 역할을 해오다가

리더의 역할을 살면서 처음해봤는데,

또 팀프로젝트를 하면서 이렇게 큰 갈등상황이 생긴것도 처음이라

난감하고 어찌할 바를 몰랐다. 

이런 일을 처음 겪어보니 리더의 자리가 쉽지 않다는 걸 느꼈다..하하

 

 

나의 선에서 해결할 수 있었으면 더 좋았을걸.. 

더 빨리 해결책을 냈었다거나- 

뭐 문제가 생기기 방지하기 위한 대응책(?) 같은걸 미리 이야기나누고, 정해놨으면 좋았을텐데

 

튜터님께 민폐를 끼친것 같아서 죄송스러웠고

뭔가 리더로 역할을 잘 해내지 못한것 같아서, 팀원들한테 미안했다.. ㅠㅠ

 

다행히도 튜터님의 도움을 좀 받았지만,

우리 팀원분들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, 더 배려한 덕분에 좋게 해결할 수 있었다.

 

 

 

리더란..

리더십이란 무엇인가..?

"리더십(Leadership)이란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끄는 능력"

단순한 명령 전달이 아니라, 비전과 가치를 공유하며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과정

 

 

이런 상황도 경험해보면서 성장하는거 생각 ..!